movie & TV & 연예인 / / 2023. 4. 18. 16:01

모노노케 히메 - 영화 정보, 등장인물, 평가

모노노케히메

 

 

 

영화정보

"모노노케 히메"는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하고, 스튜디오 지브리가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 미야자키 하야오의 이전 작품들의 최종 결과물이자, 그의 사상을 완벽하게 대변하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애니메이션 역사상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전작 "붉은 돼지" 이후 5년 만의 신작으로, 구상 기간 16년, 제작 기간 3년, 제작 예산 200억원에 달하는 대작이다. 초반부의 재앙신 촉수 움직임은 제작에 19개월이 소요되었으며, 작품 내외적으로 많은 노력과 열정이 담겨 있다. 이 작품은 일본 영화 역사상 최장 기간 상영작으로, 1년간 상영되며 1420만 관객 동원의 기록을 세웠다. 미국을 비롯한 서양권에서도 극찬을 받으며, 지브리의 양대 최고작 중 하나로 꼽히는 명작이다.

 

 

등장인물

아시타카 – 성우(마츠다 요지) 한국(김영선)

모노노케 히메의 주인공은 완벽한 신화적인 영웅에 가까운 캐릭터로 스튜디오 지브리가 창조한 잘생긴 외모와 최강의 무력을 자랑하는 단독 주연이다.

아시타카히코는 에미시 일족의 왕자로, 전사로서 뛰어난 활 솜씨와 무술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외모도 매우 출중하다. 인간과 신의 싸움에 대한 소문을 듣고 사슴신의 숲에서 모노노케 히메를 만나 그녀와 함께 인간과 자연의 갈등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면서 그녀를 사랑하게 된다.

산 – 성우(이시다 유리코) 한국(정미숙)

모노노케 히메의 히로인이다. 들개 일족과 함께 사는 야생 소녀. '들개들의 공주' 혹은 '원령공주'로 불리며, 외모는 아름다우면서도 이질적이며 야성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이름의 유래는 모로 일족의 자식 중 막내로, 일본어로 숫자 3을 의미하는 '산'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에미시 일족"은 야마토 정권과의 전쟁에서 패배한 고대 일족으로, 작중 시점에서는 이미 쇠약해진 상태이다. 에미시 일족은 아시타카를 이끌어야 했지만 그가 머리를 자르고 마을을 떠난 이후 꺾여버렸다. 에미시인은 체모가 부각되게 그려지고, 아시타카와 비교하면 더욱 그렇다.

카야 - 성우(이시다 유리코) 한국(채의진)

"카야"는 에미시 부족의 소녀로, 아시타카를 사랑하고 결혼하고 싶어 합니다.친구들과 함께 멧돼지 나고신에게 쫓기게 되어 아시타카가 나고신을 죽이고 저주를 받게 된다. 카야는 아시타카에게 슴베찌르개라는 보물을 선물하며 자신을 잊지 말아달라고 말하고, 아시타카는 이것을 다시 산에 돌려주게 된다. 카야는 아시타카와 결혼할 수 없는 형편이다. 또한, 작품 초반에는 카야가 친구들과 함께 재앙신과 맞서려는 침착한 모습을 보인다.

히이 – 성우(모리 미츠코) 한국(최문자)

에미시 부족의 무녀로, 아시타카의 상처 부위에 정수를 뿌려 독기를 제거한 뒤 나고에게 예를 갖췄다. 그리고 죽을 운명에 처한 아시타카에게 나고의 몸에 박힌 쇳덩이를 보여주고 서쪽에 가면 저주를 풀 방법을 찾을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아시타카가 마을을 떠나는 것을 원로들과 함께 씁쓸해한다.

야쿠르 – 아시타카와 함께 다니는 붉은 영양

야쿠루는 아시타카의 가장 친한 친구이며, 아시타카에게 충성심을 갖고 있으며 아시타카의 안전을 위해 항상 주변에 머물렀다. 아시타카와 함께 자연과 공존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산이 아시타카에게 마음을 열게 된 계기는 여러 이야기를 듣고 알게 된 아시타카의 인물상 때문이다.

시시가미 - 사슴 신

짐승 신의 수장으로, 자연을 상징하는 태고적인 존재이다. 다른 일반적인 신들과는 달리 신비롭고 초월적인 능력을 가지며, 신 중의 신으로 인정받는 위상을 가진다.

"모로일족"은 산이 속한 들개 일족이다. 두꼬리의 들개 여신 모로와 그녀의 자녀로 구성된 종족이며, 시시가미를 지키는 역할을 한다. 종족 내 다른 들개들이 보이지 않아 멸망 위기에 처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들개 형제 – 성우(와타나베 테츠) 한국(시영준, 최석필)

두 마리의 젊은 수컷 들개 형제로, 모로의 아들이며 모로와 달리 순백색의 털과 하나씩 달린 꼬리를 가진다. 어머니 모로와 함께 인간들과 싸우며, 높은 절벽에서 떨어져도 가볍게 착지하고 뛰어가는 등 초자연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다. 산을 친가족으로 여기며, 자주 함께 자라온 산과는 애정 표현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종족 전체가 멸망 위기에 놓인 들개 일족에서는 어머니 모로와 함께 생존 중인 듯하다.

멧돼지 일족

인간들이 숲을 개간해 터전이 줄어들면서 몰락해 가는 중이며, 옷코토누시의 발언에 의해 바다를 건너 인간들을 몰아내기 위해 온 산들의 주인들이라고 한다. 이 일족은 매우 저돌적이며 모로 일족과는 달리 인간들을 공격한다.

코다마 

사슴신의 숲에 있는 작은 정령들이다.

성성이 

숲의 현자로 알려진 원숭이 일족이다.

타타라 마을

험준한 산 사이에 지어진 조그만 마을이다. 사철을 캐내고 제련해서 주변 나라와 무역으로 삶을 이어나가는 곳이다.

 

  

평가

로튼토마토 신선도 93%, 관객 점수 94%를 받았다.

애니메이션 역사상 최고의 작품 중 하나인 '모노노케 히메'는 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해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대중성보다는 예술성과 작품 본연의 주제의식의 표현에 집중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미야자키가 그동안 계속 탐구해왔던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탐구한 작품이지만, 묘사나 연출이 낭만주의적이었던 이전 작품들과 달리 굉장히 현실적이고 냉엄한 묘사를 보여준다.

 

또한 음악 역시 찬사를 받았는데 고대 일본의 분위기, 자연의 신비함과 장엄함, 동시에 잔혹함과 격렬함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신비로운 감성과 박력 넘치는 사운드가 특징이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