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 & TV & 연예인 / / 2023. 4. 23. 21:06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터널의 저편에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터널의 저편에는?

미야자키 하야오는 감독직 은퇴를 선언했지만, 애니메이션 제작에는 계속 참여했다. 처음에는 카시와바 사치코의 동화 "안개 너머의 이상한 마을"을 애니화하려 했으나 무산되었고, 이후 1년 동안 "煙突描きのリン"이라는 작품을 기획했으나 스즈키 토시오의 반대로 또한 무산되었다. 그러던 중 소풍에서 일어난 해프닝을 기반으로 지인 오쿠다 세이지의 10살 딸 '치아키'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감독직은 유망한 안도 마사시에게 제안했으나, 그의 리얼리즘 지향적인 방향성과 미야자키의 작품 방향이 달라 거절당했다. 결국 미야자키 본인이 감독으로 복귀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만들었다. 이 작품은 "안개 너머의 이상한 마을"의 영향을 받았으며, 미야자키가 좋아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크라바트"의 요소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작품개요

감독과 각본은 모두 미야자키 하야오가 맡았으며 프로듀서는 스즈키 토시오가 맡았다. 

음악은 히사이시 조가 감독하였다. 일본에서 개봉은 2001년 7월 20일에 하였으며, 한국 개봉은 2002년 6월 28일이다.

상영 시간은 125분으로 적당한 느낌이다. 상영 등급은 전체 관람가 이다.

 

평가

메타스코어 96/100, 로튼 토마토 신선도 97%, 관객 점수 96%, IMDb 평점 8.6/10, 레터박스 별점 4.4/5.0, Allociné 전문가 별점 4.8/5.0, 관람객 별점 4.4/5.0 등 여러 리뷰 사이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미야자키 하야오와 스튜디오 지브리의 대표작 중 하나로, 현대 문화사를 빛낸 걸작으로 여겨진다. 동화적이고 판타지적인 색채와 높은 기술적 완성도로 평가받으며, 다양한 등장인물들의 동반 성장을 통해 긍정적인 결말과 큰 여운을 남긴다. IMDb Top 250에서 애니메이션 영화 분야 1위를 하였으며, 제75회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유일한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그 밖에도 2002년 베를린 영화제 황금곰상, 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작품상과 음악상. 또한 영국 아카데미상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도 올랐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줄거리

치히로의 가족은 시골로 이사를 가게 되고, 길을 잘못 들어 의문의 터널을 통해 신의 세계에 도착한다. 부모님은 음식을 마구 먹고 돼지로 변해버리고, 치히로는 하쿠라는 소년을 만난다. 하쿠는 치히로에게 돌아가라고 경고하고, 치히로는 부모님을 찾아 음식점으로 돌아가지만 이미 돼지로 변해있었다. 치히로는 패닉에 빠지고 몸이 투명해지는데, 하쿠가 도와주며 몸이 원래대로 돌아온다. 하쿠의 도움으로 치히로는 온천장 주인 유바바와 계약을 맺고 일해야만 부모님과 원래 세계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린과 가마할아범의 도움으로 여관 주인 유바바와 계약을 맺어 '센'이라는 이름으로 일하게 된다. 처음에는 하쿠와의 관계가 쌀쌀하지만, 후에 서로 도움을 주며 가까워진다. 치히로는 첫날 종업원으로 일하며 오물신의 목욕 시중을 들고, 그 결과로 영험한 경단을 받는다. 한편 가오나시는 치히로가 열어준 문을 통해 여관에 침입하고, 가짜 사금을 뿌려 종업원들을 현혹시킨다.

한편 하쿠는 유바바의 명령에 따라 제니바의 도장을 훔치지만 저주를 받고 종이쪼가리 떼에 쫓긴다. 치히로는 다치고 있는 하쿠를 찾아가 굴뚝 아래로 떨어지며, 강의 신의 경단을 먹여 도장을 회수한다. 하쿠를 살리기 위해 치히로는 제니바에게 도장을 돌려주고 용서를 구한다. 한편, 치히로는 가오나시가 난장판을 벌인 여관을 정리하고, 가오나시의 사금을 거절한다. 경단을 먹여 가오나시를 홀쭉하게 만든 뒤, 늪바닥 역에서 기차를 타고 제니바의 집에 도착한다.

치히로는 제니바의 도움을 받고 하쿠를 도와준다. 제니바는 하쿠를 오해하고 사과하는 치히로에게 진실을 밝혀준다. 치히로는 하쿠와의 과거 만남을 회상하며, 제니바는 치히로에게 보라색 머리끈을 선물한다. 하쿠와 함께 여관으로 돌아가던 중 치히로는 하쿠의 진짜 이름을 기억해 낸다. 온천에 도착한 치히로는 유바바의 시험을 통과하고, 부모님을 찾아 인간세계로 돌아간다. 부모와 재회한 치히로는 하쿠의 조언을 따라 터널을 통해 나온다. 이후 가족은 자동차에 타고 숲을 빠져나간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