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 & TV & 연예인 / / 2023. 4. 13. 17:02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영화 정보, 줄거리

개요

미스테리오의 계략으로 정체가 드러난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는 닥터 스트레인지의 도움을 청해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만, 멀티버스가 열리면서 다른 차원의 불청객들이 등장한다. 이로 인해 피터 파커는 닥터 옥토퍼스를 포함한 숙적들의 강력한 공격에 직면하며 사상 최악의 위기에 처한다.

감독은 존 왓츠, 각본은 크리스 맥케나, 에릭 소머스가 맡았다.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예고편이 공개되기 전에, MCU 관계자들은 샹치와 이터널스의 관심이 묻힐까 걱정했다.

티저 예고편은 8시간 만에 2,00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샹치와 이터널스 예고편 조회수의 5배를 뛰어넘었다. 이 결과는 어벤져스: 엔드게임을 제치고 24시간 내 최다 조회수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인 관심을 입증했다.

 

등장인물

피터 파커 / 스파이더맨역은 톰 홀랜드, 피터 파커 / 스파이더맨(스파이더맨 트릴로지)역은 토비 맥과이어, 피터 파커 / 스파이더맨(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실사영화 시리즈) 역은 앤드류 가필드가 맡았다.

미셸 존스 왓슨 - 젠데이아, 네드 리즈 - 제이콥 배덜런, 메이 파커 - 마리사 토메이, 해피 호건 - 존 패브로, 플래시 톰슨 - 토니 레볼로리, 베티 브랜트 - 앵거리 라이스, 안드레 윌슨 - 한니발 버레스, 로저 해링턴 - 마틴 스타, 줄리우스 델 - J.B. 스무브, 노먼 오스본 / 그린 고블린 - 윌렘 대포, 오토 옥타비우스 / 닥터 옥토퍼스 - 알프레드 몰리나, 플린트 마르코 / 샌드맨 - 토머스 헤이든 처치, 커트 코너스 / 리저드 - 리스 이 판, 맥스 딜런 / 일렉트로 - 제이미 폭스가 역을 각각 맡았다.

 

줄거리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폭로

영화는 J. 조나 제임슨 편집장이 "스파이더맨의 정체는 피터 파커이며 그가 살상용 드론으로 자신을 공격했다"라고 거짓 폭로하는 미스테리오의 영상을 공개하는 뉴스 보도와 함께 시작한다. 피터는 군중들과 언론사의 헬리콥터들로부터 도망쳐 집으로 돌아온다. 집에서는 메이 큰엄마와 해피의 실랑이가 벌어지고, 해피와 메이는 슈트를 벗은 피터와 MJ가 같이 있는 걸 착각하고 거실로 나간다. 피터와 MJ는 집 밖의 사람들이 쳐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뉴스를 보며 현재 상황을 알게 된다. 집 주변을 에워싼 방송사 헬기를 통해 피터의 집 외곽이 TV에 생중계되기 시작한다.

 

없어진 일상

피터와 메이 앞에 대미지 컨트롤이 찾아와 피터를 체포하고, 변호사 맷 머독의 도움으로 법적 혐의를 벗어난다. 그러나 피터의 일상은 난장판이 되어 학교와 거주지에서도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된다. 피터, MJ, 네드는 학교 옥상에서 여유를 찾고 MIT 입학을 통해 세간의 간섭에서 벗어날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논란 때문에 모두 MIT 불합격 통지서를 받게 되어 피터는 낙심한다. 결국 피터는 닥터 스트레인지를 떠올리고 생텀을 찾아간다.

 

멀티버스가 열렸다

피터는 스트레인지에게 시간을 되돌려 주기를 부탁하지만, 스트레인지는 위험성 때문에 거절한다. 그러나 '코프콜의 룬'이라는 기억 삭제 주문을 떠올리고 도움을 제공하기로 한다. 웡은 위험한 주문이라 반대하지만 스트레인지는 그 주문이 카마르 타지의 마법사들에게는 남발되는 주문이라고 설명한다. 웡은 이 일에서 빠져나가고, 스트레인지는 지하 석실에서 주문을 시전하여 자신을 포함한 전 세계의 모든 사람이 스파이더맨을 잊게 한다.

피터는 스트레인지에게 친한 사람들은 기억을 잃지 않도록 요청한다. 스트레인지는 주문을 여러 번 수정해주지만, 위험성을 경고한다. 결국 5번의 수정 끝에 주문이 폭주하고, 차원이 찢어지며 이상한 형상이 다가온다. 스트레인지는 급하게 폭주한 주문을 봉인한다.

스트레인지는 주문 실패에 대해 피터를 탓하며, 학교를 설득해보라고 충고한다. 피터는 MIT 합격자 플래시를 설득해 부총장보가 공항으로 가고 있다는 정보를 얻는다. 아이언 스파이더 슈트를 입고 다리로 가서 부총장보를 찾아, 네드와 MJ의 대학 입학을 다시 고려해 달라고 부탁한다.

스파이더 센스가 발동한 피터는 도로 위 차들이 폭발하자 시민들을 구하려 한다. 닥터 옥토퍼스가 나타나 피터와 대결을 벌이며, 피터는 아이언 스파이더 슈트와 왈도를 사용해 싸운다. 부총장보가 위험에 처하자 피터는 옥토퍼스와의 전투를 잠시 중단하고 그녀를 구한다. 옥토퍼스는 피터의 슈트를 파괴하려 하지만, 피터는 얼굴 부분의 나노 입자를 이용해 방어한다.

옥토퍼스는 피터가 자신이 아는 피터 파커가 아님을 알게 된다. 옥토퍼스가 흡수한 나노 입자가 역으로 그의 기계팔을 장악하게 되고, 통제권이 피터에게로 넘어간다. 피터는 옥토퍼스를 제압하고 부총장보를 구한다. 부총장 보는 피터를 영웅이라 칭찬하며, 네드, MJ, 그리고 피터의 입학을 다시 고려해 줄 것이라고 약속한다.

스파이더 센스가 다시 작동하고 호박 폭탄과 함께 그린 고블린이 나타난다. 옥타비우스가 당황하는 가운데, 닥터 스트레인지가 피터와 옥토퍼스를 생텀 지하 감옥으로 순간이동시킨다. 스트레인지는 피터의 실수로 인해 다른 세상의 스파이더맨이 피터 파커라는 것을 아는 존재들이 이곳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한다. 스트레인지는 평행우주와의 연관성을 보여주고, 이대로 주문이 폭주하면 우주 자체가 멸망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스트레인지는 피터에게 다른 차원에서 온 이들을 감옥에 가두라고 시키지만, 피터는 꺼린다. 그래서 스트레인지는 피터의 수트를 빼앗아 감옥에 가두고, 전송 마법을 걸어 손목에 착용하는 순간이동 도구 형태로 돌려준다. 피터는 도움이 필요하다며 MJ와 네드를 생텀 지하실로 불러 계획을 준비한다.

셋은 지하 석실에서 피터의 목격담을 바탕으로 날아다니는 괴물에 관한 정보를 찾는다. 송전탑에서 날아다니는 괴물을 봤다는 정보를 얻은 후, 마법 슈터로 무장한 블랙 & 골드 슈트를 입은 스파이더맨은 뉴욕 외곽 송전탑으로 가서 일렉트로를 만나게 된다. 피터와 샌드맨의 협력으로 일렉트로를 생포하지만, 샌드맨은 피터를 의심하여 공격하려 한다. 피터는 먼저 선수를 쳐 샌드맨을 생토럼에 가두는 데 성공한다.

그 시각 그린 고블린은 노먼 오스본의 인격이 깨어 있었다. 노먼은 겁에 질려 뉴욕 뒷골목에서 글라이더와 고블린 장비들을 서둘러 숨긴다. 그때 노먼 내면의 악한 자아가 고블린 마스크를 통해 말을 걸어온다.

고블린 마스크는 노먼에게 자신의 힘을 빌려줘야한다며 고무고무하게 말한다. 노먼은 고민에 빠지지만, 결국 고블린 마스크와 협력하기로 결심한다. 그들은 피터가 다른 차원에서 온 이들을 생토럼에 가두고 있는 것을 알게 되고, 이들을 해방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피터는 다른 차원에서 온 이들을 모두 생토럼에 가두는데 성공한 후,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이들을 되돌려 보낼 준비가 되었다고 알린다. 그러나 그들이 고블린과 협력하여 생토럼을 탈출하게 되면, 피터와 그의 친구들은 결국 다시 맞서야 할 상황이 될 것이다. 이번 대결에서 피터는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동료들과 협력하여 평행 우주의 위협을 막아야 한다.

그린 고블린의 노먼 오스본 인격은 고블린 마스크를 박살 낸 후 도망쳐 메이를 찾아간다. 피터는 오스본이 위협을 가하러 온 줄 알고 출동하지만, 오스본은 오히려 이 세계의 스파이더맨인 피터에게 도움을 청한다. 메이의 설득 덕분에 피터는 오스본을 믿고 생토럼에 데려간다.

생토럼에서 다른 빌런들과 대화한 결과, 샌드맨과 리저드를 제외한 모든 빌런들은 원래 세계로 돌아가게 되면 어차피 곧 죽을 시한부 운명임을 깨닫는다. 이런 상황에 빌런들은 절망에 빠지지만, 피터는 그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건넨다. 피터는 빌런들이 원래 세계로 돌아가기 전에, 그들이 겪었던 비극을 바로잡아 새로운 운명을 창조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약속한다.

 

미러 디멘션 추격전

피터는 가능성을 믿고 '마키나 디 카다버스'를 발동 시키려던 스트레인지를 막아낸다. 그러나 유체이탈 상태의 스트레인지에게 제압당하고, 영혼이 몸으로 돌아온 피터는 스파이더 센스로 스트레인지를 피한다. 마침내 거울 차원으로 무대가 옮겨진 상태에서 스트레인지는 피터를 계속 쫓는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거울 차원에서 피터를 붙잡으려 하지만 실패하고, 둘은 그랜드 캐니언으로 떨어진다. 스트레인지는 마키나 디 카다버스를 잡고 피터를 데려올 것을 약속하며 차원 문을 열려하지만, 피터가 거울 차원의 기하학적 원리를 이용해 스트레인지를 거울 차원에 갇히게 한다.

 

그린 고블린의 재등장

피터는 시니스터들을 해피의 집으로 데려와 치료를 시작한다. 오스본의 도움과 스타크 인더스트리 패브리케이터를 이용해 옥타비우스를 성공적으로 치료한다. 일렉트로 치료를 시도하나, 일렉트로는 힘을 잃고 싶지 않아 불안해한다. 샌드맨의 설득으로 일렉트로의 치료가 계속되고, 그 사이에 데일리 뷰글과 리저드가 건물을 찾아와 위험해진 상황을 암시한다.

피터는 스파이더 센스로 위기를 감지하고, 그린 고블린으로 돌아온 노먼 오스본을 찾아낸다. 고블린은 빌런들을 선동하여 일렉트로가 아크 리액터를 훔치고 도망치게 하고, 샌드맨과 리저드도 흩어진다. 메이는 고블린 치료제를 챙겨 도망치고, 피터는 그린 고블린과 격렬한 전투를 벌인다. 고블린은 피터를 궁지로 몰아넣으며 도발한다.

피터는 고블린의 도발에 분노하며 그에게 달려가 주먹으로 계속 공격한다. 그러나 고블린은 맞으면서도 미친 듯한 웃음을 내비치며 광기를 드러내기만 한다.

 

메이 파커의 죽음

피터는 고블린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지만 점점 밀리고 결국 위기에 처한다. 그때 메이가 치료제로 고블린을 기습하지만 실패하고 사망한다. 피터는 슬픔에 잠길 틈도 없이 현장에서 빠져나가고, 데일리 뷰글은 스파이더맨을 비난하는 기사를 낸다. 이를 본 피터는 정신적으로 무너지게 된다.

 

또 다른 스파이더맨들의 등장

MJ와 네드는 피터를 다시 보고 싶어하며 슬링 링을 사용해 차원문을 열게 된다. 네드와 MJ가 피터를 부르자 슈트를 입은 스파이더맨이 차원문을 통과한다. 그러나 점점 그가 피터 같지 않다는 것을 느끼며, 차원문을 통과한 인물은 다른 차원에서 온 스파이더맨임을 깨닫는다.

 

리버티 섬 전투

스파이더맨 트리오는 시니스터들과 싸우며 상자를 보호한다. 팀 전투에 경험이 있는 톰 피터의 도움으로 팀워크를 발휘하여 빌런들을 무력화시키기 시작한다. 상황이 얼추 정리되자, 다른 차원의 피터들은 자신의 세계의 빌런들과 대화를 나눈다. 그러나 그린 고블린이 나타나 폭탄을 이용해 차원이 붕괴되기 시작하고, 비계 구조물이 무너져 MJ와 네드가 추락한다. 앤드류 피터가 MJ를 구하고, 닥터 스트레인지의 망토가 네드를 구해준다.

톰 피터는 그린 고블린과 격렬한 1대1 대결을 벌이며 복수심에 사로잡혀 거의 죽이려 한다. 그러나 토비 피터가 나타나 톰 피터를 말리며, 자신이 칼에 찔리는 대신 한다. 이후 고블린은 피터의 분노를 유도하는 결정적인 말을 하지만, 앤드류 피터가 던져준 치료제로 그린 고블린의 목에 꽂아 치료에 성공한다. 치료된 노먼 오스본은 정신을 차리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망연자실하며 울먹인다.

상자가 폭발하면서 마법이 풀리고, 무한대의 평행 세계의 빌런들이 이 세계로 넘어오는 상황이 발생한다. 피터는 모두가 스파이더맨의 정체를 잊게 하자고 제안하고, 닥터 스트레인지는 그것보다 더 나아가 피터 파커라는 인물 자체를 잊게 하는 마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피터가 동의하고, 마법이 시작된다.

마법을 걸기 전 마지막 순간, 피터는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감사 인사를 건네고, 스트레인지는 피터에게 경의를 표한다. 이후 톰 피터는 토비 피터, 앤드류 피터, 네드, 그리고 MJ에게 작별인사를 하고 전투 현장을 떠난다. 이렇게 해서 피터 파커라는 인물이 존재했다는 것 자체를 모두가 잊게 되는 마법이 완성된다.

 

엔딩

결국 닥터 스트레인지의 마법이 성공하고, 다른 차원에서 온 모든 존재들이 각자의 세계로 돌아간다. 동시에 전 세계는 피터 파커라는 존재를 잊게 된다. 시간이 지나, 피터는 MJ에게 진실을 말하려 하지만, 결국 친구들의 안전을 위해 포기한다. 메이의 무덤 앞에서 해피와 만나, 죽은 이들의 뜻을 이어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 해 겨울, 집도 가족도 친구도 없는 피터는 뉴욕 맨해튼의 작은 아파트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허름한 방에서 불빛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음에도, 피터는 창밖을 바라보며 핸드폰으로 경찰 무전을 도청한다. 그 후, 자신이 만든 새로운 슈트를 입고 창문 밖으로 나가 스파이더맨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피터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스파이더맨으로서의 삶을 이어가며 사람들을 돕고, 도시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평가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20년간의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축적한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역대급 팬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작품에서는 세 명의 스파이더맨이 등장하며, 전작들의 캐릭터성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예전 스파이더맨 영화에서 인기를 끌었던 빌런들과 테마 음악도 등장하며, 팬들에게 향수를 자극했다. 영화의 작곡가인 마이클 지아키노는 음악적인 부분에서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전투 장면에서 세 명의 스파이더맨이 함께 싸우는 장면은 스파이더맨 시리즈 팬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총평

마블 스튜디오의 스파이더맨 시리즈 최종작 '노 웨이 홈'은 스파이더맨 팬들과 MCU 팬들 모두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스파이더맨 2에 비해 단독 서사의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전체적으로 평가와 흥행이 하락한 MCU 페이즈 4의 모든 작품들 중에서는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다. 이번 영화는 스파이더맨 팬들에게 최고의 헌정작이라는 평가도 받았으며, 이전 스파이더맨 영화들을 보고 이해하는 것이 본작의 전개나 캐릭터 이해에 훨씬 중요하다.

 

MCU의 팬덤보다는 스파이더맨 실사화 시리즈의 팬들을 위한 영화이기도 하다. 이번 영화는 이전 스파이더맨 영화와 마블 유니버스의 멀티버스까지 완벽히 재현해냈다는 평가도 받았다. MCU에 한정했을 때 우려를 표하는 의견도 있지만, 스파이더맨이 중심에 설 수 있게 되는 상황이 오지 않으면 히어로들의 결집이 힘들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